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와,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는 자전거의 성능과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는 ETRTO, 인치방식, 프랑스식 등 세 가지 방식으로 표기되고, 타이어의 외경과 폭,
두께와 공기압, 수명과 성능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의 종류와 특징, 구매 방법과 팁, 유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에 대해 알아두면, 자신의 자전거에 맞는 타이어를 선택하고, 적절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자전거의 성능과 편안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의 종류와 특징

자전거 타이어 방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ETRTO는 유럽에서 나온 국제 표준으로, 외경과 폭을 mm 단위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ETRTO 622-23은 외경이 622mm, 폭이 23mm인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ETRTO는 가장 정확하고 표준화된 방식이므로, 타이어를 구매할 때는 ETRTO를 기준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치는 영국과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외경과 폭을 인치 단위로 표시하며,
인치 700x23C는 외경이 700인치, 폭이 23인치인 타이어를 의미하지만
인치는 ETRTO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같은 사이즈의 타이어라도, 인치 700x23C는 ETRTO 622-23과 같은 타이어입니다.
인치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식이지만, 정확하지 않으므로, 타이어를 구매할 때는 ETRTO와 함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랑스는 프랑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외경과 폭을 mm 단위로 표시하는 방식이며,
프랑스 700×23은 외경이 700mm, 폭이 23mm인 타이어를 의미하지만, 이 방식 또한
ETRTO와 완전히 똑같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타이어 사이즈 선택시 주의해야 합니다.

2.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의 구매 방법과 팁

웰튠은 자전거 타이어의 전문 제조사로,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자전거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종류와 모델을 선택하면, 적합한 타이어 사이즈를 알려줍니다.
자전거 타이어 구매시 필히 확인 해야 할 부분에는 타이어의 두께를 확인해야 하며 같이 공기압 상태도 확인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타이어의 두께와 공기압은 타이어의 성능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편안함과 내구성이 높아지고, 타이어의 두께가 얇을수록 속도와 조향성이 높아집니다.
공기압은 타이어의 두께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는데,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타이어가 쉽게 펑크가 나거나 변형되고,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가 쉽게 터지거나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타이어의 옆면에 표시된 최대 공기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의 옆면에 100psi라고 적혀있다면, 최대 공기압은 100psi라는 것이며,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9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공기압은 공기압계로 측정하여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 관리 하시면 됩니다.

타이어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어의 사용 방법과 관리 방법에 입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타이어의 수명과 성능은 달라지니 아래 사항을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첫째로 타이어의 청소입니다.
타이어는 자전거를 타면서 먼지나 돌감이 등이 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타이어의 마모나 펑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타이어를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타이어를 청소할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스폰지로 물을 적셔서 닦아주면 되며, 청소 후에는 타이어를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둘째로 타이어의 점검입니다.
타이어는 자전거를 타면서 손상이나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타이어의 성능과 안전성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타이어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를 점검할 때는 타이어의 표면과 옆면을 살펴보고, 펑크나 균열, 흠집, 타이어의 늘어남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타이어 점검 후 문제 사항이 있으면 타이어를 다른 것으로 교체,또는 수리를 반드시 하여야 합니다.

세째로 타이어의 교체 입니다.
타이어는 일정한 수명이 있으므로, 오래 사용하면 성능과 안전성이 떨어 집니다.
따라서, 타이어는 적절한 시기 주기를 확인하여 교체 해 주어야 하며, 교체 시기는 타이어의 옆면에 있는 착용 표시가 보이기
시작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3. 자전거 타이어 외 부품 유지 관리 방법

첫째로 브레이크는 자전거의 속도를 조절하고, 정지하는 부분입니다.
브레이크는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나뉘며, 각각의 유지 관리 방법이 다르며,
림 브레이크는 휠의 림에 브레이크 패드가 닿아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인데, 림브레이크 유지 관리 방법은,
먼저,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수직으로 닿는지, 림의 가장자리에 닿지 않는지, 마모 표시선이 사라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하며
만약 문제가 있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볼트를 조절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림 사이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간격은 브레이크 케이블의 조절 나사로 조절할 수 있으며,
적절한 간격은 브레이크 패드와 림 사이에 동전 한 개가 들어갈 정도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휠의 허브에 부착된 로터에 브레이크 패드가 닿아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인데,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가 0.5mm 이하로 낮아지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며, 그 다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브레이크 케이블의 장력을 확인하고, 로터에 오일이나 그리스, 먼지 등이 묻으면 브레이크 클리너나 알코올로 청소해야 합니다.

그다음 확인 할 부분은 체인인데 체인은 페달의 힘을 기어와 휠로 전달하는 부분이며, 이 부분은 오일링과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오일링은 체인에 윤활유를 바르는 것으로, 체인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고, 부드럽고 조용하게 작동하도록 해줍니다.
이것은 건조하거나 소리가 날때 확인 후 교체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직막으로 기어를 확인 해 주어야 하며 기어는 자전거의 속도를 조절하는 부분인데 변속 레버와 케이블, 카세트, 체인링, 데라이유어로 구성됩니다.
유지 관리 방법은 변속 레버와 케이블이 잘 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카세트와 체인링의 이빨이 뾰족하거나 납작하거나, 체인이 뛰거나 미끄러지지 않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카세트와 체인링을 교체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전거 타이어 사이즈는 자전거의 성능과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의 자전거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를 선택하고,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집에도 저의 아내,아들,딸 그리고 제거 이렇게 자전거가 4대 있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동네로 이사오면서 자전거로 운동을 해 볼 요량으로 나름 많은 돈을 지불하여 자전거를 구매 하였지만 현재 결과는 2대는 방에 걸려 있고 2대는 창고에 숨겨져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 드렸던 내용들이 도움이 되시면 좋겠지만 중요한 것은 자전거 타기 실천 인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위의 내용들이 조금이라도 도움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