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발수 코팅, 왜 해야 할까요?


자동차 발수 코팅이란 자동차 유리면에 물이 닿는 순간 물방울 형태로 만들어 튕겨 내는 기능을 말합니다.
발수 코팅을 하면 비 오는 날 시야 확보가 유리해져 안전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발수 코팅은 언제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글에서는 자동차 발수 코팅의 필요성, 방법, 주의사항, 효과, 장점, 단점, 비용, 시간 등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발수 코팅의 필요성

자동차 발수 코팅은 장마철이나 비오는 날에 특히 중요합니다.
비가 오면 유리면에 물이 많이 떨어지고, 그 물은 오염물질과 함께 유리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가 오면 유리면에 있는 기름이나 오일, 꽃잎, 나뭇잎 등의 잔해가 유리면을 갈라지게 하고,
그것들은 빗물로 흘러내려서 유리면의 표면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되면 비가 내리는 동안에도 빗물이 위로 튕겨져 나가 운전 하기가 좋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시야가 좋지 않으면 운전하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발수 코팅은 비 오는 날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유리를 말린 후 바르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유리를 말린 후 바르기 전에도 유막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막은 비가 내린 후에도 남아있는 기름이나 오일 등의 잔해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이것들은 빗물로 흘러내려서 유리를 갈라지게 합니다.
발수 코팅을 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유막제거를 해줍니다.

유막은 자동차 유리면에 있는 유분기 찌그러기를 말합니다.
보통 이 유막이 유리에 있으면 코팅을 하더라도 깨끗하게 되지 않으므로
코팅하기전에 코팅제로 반드시 유막을 깨끗이 청소 해주어 제거 해야 합니다.
유막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젖은 타월을 사용해 가볍게 문질러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통 물기를 닦아 봤을때 많이 묻어 났을때는 이 유막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유막 제거에 보통 사용하는 제품은 클리어뷰 유막 제거제입니다.
천천히 뿌려 주면서 해당 부위를 닦아 주면서 유막을 제거 해 주면 됩니다.
어느정도 유리면에 퍼지면, 전용 타월로 유리면을 잘 닦아 내면 됩니다.
보통 이런 작업 순서로 유리막을 제거해 주면 유리면이 깨끗해 지며 운전시 깨끗한
시야를 제공 해 줍니다. 추가로 유막 제거 후에 발수 코팅도 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발수코팅제를 도포합니다. 발수코팅제는 다양한 종류와 성분이 있으므로,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코팅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코팅제의 성분에 따라서는 유리면에 흔적이 남거나, 코팅이 잘 안되거나, 코팅이 빨리 닳아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팅제를 구매할 때는 제품의 성분, 지속성, 사용법 등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발수코팅제는 크게 도장용과 공기용으로 나뉩니다.
도장용은 크리스탈코트처럼 도장면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공기용은 라섹처럼 유리면에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용 제품이 도장용 제품보다 저렴하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공기용 제품 중에서도 다양한 종류와 성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모브랜드의 경우 모-코트라고 하는 공기용 제품을 사용합니다.
모-코트는 2달 정도 사용하면 1년 정도 지속되며, 관리를 잘 하면 그 이상도 지속됩니다.
모-코트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유리면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합니다.
둘째, G-코트를 유리면에 고르게 바릅니다. 셋째, 바른 후 5분 정도 기다립니다. 넷째, 마른 천으로 잘 닦아줍니다.

셋째, 도포된 제품을 마른 천으로 잘 천천히 닦아줍니다.
발수코팅제를 모두 도포했다면 15분 정도 기다렸다가 마른 천으로 유리를 한번 닦아주거나 세차로 마무리 해주시면 모두 끝입니다.
덧붙여 발수코팅의 지속기간은 보통 최소 3개월, 최대 6개월 정도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2. 발수 코팅의 효과와 장점

자동차 발수 코팅을 하면 어떤 효과와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시야 확보가 됩니다.
발수 코팅을 하면 유리면에 물이 닿는 순간 물방울 형태로 만들어 튕겨 내므로, 비 오는 날에도 시야가 맑아집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퍼를 적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와이퍼의 수명도 연장되는 이점도 생깁니다.
또 와이퍼의 소음도 줄어들어 운전이 편안해집니다.

유리가 보호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발수 코팅을 하면 유리면에 오염물질이 쉽게 달라붙지 않으므로, 유리의 광택도 잘 유지가 됩니다.
또한, 유리면에 생기는 기스나 긁힘도 줄어들어 유리의 수명도 연장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차 절약이 됩니다.
발수 코팅을 하면 유리면에 물이 잘 떨어지므로, 세차를 자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세차도 자주 하지 않아도 되므로 세차 비용도 절약 될 수가 있겠죠!

3. 코팅의 주의사항과 단점

자동차 발수 코팅을 할 때는 주의사항과 단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발수 코팅의 주의사항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수 코팅제는 다양한 종류와 성분이 있으므로,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코팅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코팅제의 성분에 따라서는 유리면에 흔적이 남거나, 코팅이 잘 안되거나, 코팅이 빨리 닳아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팅제를 구매할 때는 제품의 성분, 지속성, 사용법 등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발수 코팅을 할 때는 코팅제의 사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코팅제를 도포할 때는 유리면이 깨끗하고 건조해야 하며, 코팅제를 고르게 바르고, 마른 천으로 잘 닦아야 합니다.
코팅제를 너무 많이 바르거나, 너무 적게 바르거나, 바르고 나서 잘 닦지 않으면 코팅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코팅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코팅이 지속되는 기간은 코팅제의 종류와 성분, 사용량, 사용빈도, 환경 등에 따라 다르므로, 코팅 상태를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코팅이 약해지거나 닳아버리면 코팅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코팅을 한 후에는 유리면을 거칠게 닦거나, 강한 세제나 알칼리성 물질로 세척하지 않아야 합니다.

4. 코팅의 비용과 시간

자동차 발수 코팅의 비용과 시간은 코팅제의 종류와 성분, 코팅 방법, 코팅할 면적 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용 코팅제는 도장용 코팅제보다 저렴하고 빠르게 코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코트는 1병에 몇 만원 정도이며, 유리면에 바르고 닦는데 10분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도장용 코팅제는 1병에 몇만원 이상이며, 유리면에 바르고 닦는데 1시간 이상 걸립니다.
따라서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코팅제를 선택하고, 코팅 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자동차 발수 코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발수 코팅은 비 오는 날에 시야 확보와 유리 보호, 세차 절약 등의 효과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팅제의 선택, 코팅 방법, 코팅 관리 등의 주의사항과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발수 코팅을 할 때는 이러한 점을 참조하여 적절하게 코팅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면서 자동차와 밀접하게 관계 되어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 항상 운전하면서 이동 합니다. 그래서 발수 코팅은 너무 중요합니다. 항상 안전 운전 하세요.

행복하세요!

Leave a Comment